Unity 2021.3.11f1 버전에서 발생한 문제

 

URP 프로젝트를 빌드한 이후 Scene이 어둡게 보이는 현상 발생.

 

Lighting 관련 설정으로 해결이 되는 경우도 있었지만 이번에는 해결이 안 됨.

 

검색 결과 URP의 SSAO 부분 때문에 해당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내용을 확인.

 

Universal Renderer Data 에셋의 SSAO 옵션이 추가되어 있을 때, 해당 옵션을 Disable을 하거나 Intensity 값을 0으로 설정한 경우 빌드 시 SSAO 관련 처리를 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여 관련 리소스를 Stripping 하는 것 같고 이런 부분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내용인 것 같다. 

 

해결 방법은 사용하지 않는 SSAO 옵션을 Disable 혹은 Intensity 값을 0으로 하는 게 아니라 아예 제거를 하거나 Project Settings => Graphics => URP Global Settings 에서 Shader Stripping 옵션의 Strip Unused Post Processing Variants, Strip Unused Variants 값을 false 로 설정한다.

 

Stripping 옵션을 false하면 사용하지 않는 리소스들을 포함하여 빌드 시간이 늘어나니 필요하지 않으면 SSAO 옵션을 제거하는 편이 나을 것 같다. 옵션을 비활성화하고 빌드를 진행하니 10분 소요되던 게 CPU 사용률 100퍼를 유지하면서 50분이 넘어도 빌드가 끝날 기미가 안 보여 포기를 했다.

 

 

참조

https://forum.unity.com/threads/lighting-looks-darker-on-build.1250500/

Posted by Heon_Dev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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